티스토리 뷰


남극에서는 정말 감기에 걸리지 않을까


남극에서도 특정 조건이 갖추어진다면 감기에 걸릴 수 있는데, 어떤 조건을 만족하면 감기에 걸리게 될까요?


구체적으로는 다음의 두 가지 조건이 남극에서 감기에 걸리는 조건입니다.


 * 남극의 외부에서 온 사람이 새로운 형태의 바이러스를 반입하게 되면 아무리 남극이 춥다해도 살아 남은 바이러스에 의해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 남극 외부에서 온 사람이 감기와 관련된 바이러스가 묻어 있는 물건을 반입하는 경우 그 세균에 의해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인해 남극에서도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조건은 남극에 한정되지 않고, 우리가 살고 있는 따뜻한 장소의 감염 조건과 기본적으로 다르지 않습니다. 


그럼 왜 남극이라고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일까요? 여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 남극에서 감기에 걸리기 어려운 이유


남극에서도 감염 조건을 만족하면 감기에 걸릴 수 있지만, 실제로 감기를 감염되는 일은 드뭅니다. 

그렇다면 왜 남극에서는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 것일까요?





- 추운 것은 관계 없다.


남극에서 감기에 걸리지 않는 이유는 추위와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인간은 면역력이 있기 때문에 일단 걸린 감기에 다시 걸리는 것은 드뭅니다. 따라서 일단 누군가가 감기에 걸리면 거기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감염되지만 모두가 그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갖게 되기 때문에 다음에는 감기에 걸릴 확률이 적어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남극 밖에서 새로운 사람이 올 경우도 대개는 감기 바이러스를 가지고 오지도 않고, 그럴 확률도 희박하다는 것입니다. 




진짜 이유는,


 "인간끼리의 교류가 너무도 적기 때문에 새로운 바이러스에 감염될 기회가 적은 것"입니다.


남극 이외의 문명 사회와의 교류가 매우 적은 아프리카와 아마존의 원주민도 감기에 걸리는 경우가 희박합니다. 그들이 감기에 걸리지 않는 이유도 남극의 경우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만약 남극에 더 많은 사람들이 살고 외부와의 교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되면 감기에 걸리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