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 담 푸는 법과 담이 걸리는 이유를 알아보자


목 담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평생 살아가면서 한 번은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 담의 주된 원인은 스트레스가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사람의 머리는 매우 무겁다고 하는데요. 체중의 약 10%가 머리의 무게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의 무게를 목 부분이 지탱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만 무리하면 목 담이 걸릴 수 있습니다. 




같은 자세를 장시간 계속해서 목과 머리에 부담이 되는 작업을 오래 유지한다면 이러한 근육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신경이 예민해졌을 때 교감 신경이 매우 활발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로 인해 필요 이상으로 몸에 힘이 들어가 그 증상의 하나로 목의 근육이 아플 가능성도 있습니다. 



노화에 의해 경추 자체도 노화합니다. 경추가 쇠약해 지거나 디스크의 변형이 발생하면 만성 통증이나 마비를 일으키게 됩니다. 경추의 중앙에는 신경 줄기인 척수가 어깨와 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경추가 변형하면 목의 통증뿐만 아니라 어깨 통증이나 손의 저림이나 다리의 마비에 의한 보행 장애, 심지어 배뇨 장애까지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일어나게 되면 본인도 힘들고 또한 치료에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 수술까지 필요하게 되는데요. 가능하면 목이나 근육통 등의 초기 단계에서 빨리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목 담의 가장 큰 원인은 좋지 않은 자세를 장시간 계속하는 것입니다. 컴퓨터 작업이나 일반 사무직, TV를 보고 있을 때도 비슷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목 통증의 예방과 개선의 첫걸음은 허리를 의자 등에 붙이고 턱을 약간 당겨 자세를 똑바로 하는 것입니다. 더불어 장시간 같은 자세를 계속하면 목 근육과 경추에 큰 부담을 주게 됩니다. 



30분에 한 번씩 자리에서 일어나 다음과 같은 운동을 해 주면 됩니다. 첫째로 목을 좌우로 천천히 돌려 줍니다. 좌우 교대로 5초 정도 해 주면 되는데요. 



둘째는 얼굴을 좌우로 천천히 움직여 멈춰주는 동작을 합니다. 0.5초씩 교대로 대략 5회 정도 해주면 됩니다. 셋째는 어깨를 크게 천천히 5회 정도 돌려 줍니다. 반대편도 마찬가지로 행해주면 됩니다.



넷째로 양팔을 올려 부들부들 떨어줍니다. 내려서도 마찬가지로 떠는 동작을 번갈아 해주면 됩니다. 이와 같은 동작을 전부 해도 3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으므로 아무리 바빠도 꾸준하게 해주면 목 담이 걸리지 않도록 예방을 해 주게 됩니다. 하지만 목에 통증이 강한 경우에는 갑자기 운동을 하지 말고,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고 처방을 받아 그 후에 의사의 지도하에 운동을 시작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