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밥한공기 칼로리를 알아보자


가정에서 주식으로 먹고 있는 밥은 하루에 많으면 두 공기 이상을 먹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다이어트의 영향으로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으려는 사람들 때문에 쌀을 많이 소비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백미는 의외로 저칼로리이고, 오랫동안 주식으로 사랑 받아 온만큼, 영양이 풍부해서 균형있는 식사에 최적이 됩니다. 




밥 한그릇을 150g 정도로 본다면 함유된 칼로리는 약 220kcal 정도입니다. 식빵이 180kcal 라서 식빵이 칼로리가 낮은 듯 하지만 식빵은 버터나 마가린 등과 같이 먹는 경우가 많아 실제로는 높은 칼로리인 것입니다. 



쌀이 탄수화물의 집합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실은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물론 탄수화물을 많이 보유하고 있지만 그것을 보완할만큼 영양이 풍부합니다.



쌀의 영양소 


백미의 영양은 주로 비타민 군과 각종 미네랄(칼슘, 마그네슘, 아연, 철분)이 있고, 더불어 지질과 당분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네랄이 풍부 


특히 미네랄이 4가지나 포함되어 있어서, 몸에 부족한 아연과 철, 비타민 류를 효율적으로 습득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비타민도 풍부 


비타민도 주목할만한데요. 비타민 B1과 B2는 야채 100g ~150g 에 해당하는 양과 비슷하고, 밥 한그릇으로 그것을 대처할 수 있습니다.



쌀을 먹음으로써 평소에 섭취할 수 없는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것이지요. 물론 모든 영양소를 섭취할 수는 없고 밥 하나로는 체내에 모두 흡수되기가 힘이 듭니다. 



때문에 쌀과 더불어 다른 반찬을 먹으면서 균형잡힌 식사를 해줘야 합니다. 특히 야채 조림이나, 생선 구이 등의 반찬으로 이런 영양소를 같이 섭취하면 됩니다. 



백미의 효과 


쌀 전분은 에너지 원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피로 회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소화가 천천히 되기 때문에 혈당 상승으로 인한 비만과 정신 불안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철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빈혈 예방이나 변비 해소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