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고기 부위별 칼로리와 영양 성분
다이어트 중에 섭취하면 좋은 육류를 떠올리면 대부분 닭고기일 것입니다. 기름기가 적은 닭 가슴살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소고기는 아무래도 닭고기에 비해 기름기도 많고, 칼로리도 높을 것이라고 생각들 하는데요. 같은 소고기라도 부위별로 칼로리가 다르다는 사실을 알아 두셨으면 합니다.
소고기 - 269kcal
소고기 목살 - 173kcal
소고기 등심 - 174kcal
소 등심 - 298kcal
소고기 안심 - 133kcal
소 램프 - 121kcal
보시다시피 소고기는 부위별로 칼로리 차이가 많이 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고기의 칼로리는 국산과 수입 소고기가 다르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보통 국산 소고기 등심의 경우는 100g 당 498kcal 이고, 수입 소고기의 등심은 100g 당 298kcal 입니다.
이렇게 국산과 수입 소고기의 칼로리가 차이가 나는 이유는 외국인들은 살고기가 많이 들어간 소고기를 좋아하고, 우리는 지방이 들어 있는 차돌박이 같은 소고기를 즐겨 먹기 때문입니다.
▶ 소고기, 돼지 고기, 닭고기의 칼로리 차이는?
각각 100g 당 칼로리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돼지 고기 안심 - 115kcal
달 가슴살 고기 - 115kcal
소고기 안심 - 133kcal
이렇게 고기별로 비교해 보면 소고기라도 칼로리가 낮은 부위를 선택하고 기름기가 적은 부분을 선택해서 먹는다면 칼로리가 적은 부위를 구별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 소고기 부위별 지방
아무래도 육류를 먹으면 칼로리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소고기의 부위별 칼로리를 100g당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소고기 - 21.7g
소고기 목살 - 10.6g
소고기 등심 - 8.9g
우리가 맛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에는 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방이 걱정이라면 다른 부위를 골라서 먹으면 됩니다.
소고기를 먹을 때 다이어트가 걱정이라면 붉은 부위를 골라서 먹고, 조미료는 되도록 섞지 않고 먹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더불어 소고기를 먹기 전에 야채를 먼저 먹고 고기를 먹어야 포만감으로 많이 먹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