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갑작스런 체중감소로 인한 질병은?


■ 갑작스런 체중 감소는 질병의 원인


 보통 체중이 줄어드는 것은 좋은 일이라고 받아 들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나 다이어트 중에 체중이 많이 줄어든다면 기쁜 일이기도 하겠죠. 확실히 비만은 많은 질병의 위험 요소이므로, 적정한 체중을 목표로 하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특별히 다이어트에 힘쓰고 있는 것도 아니고, 식습관, 평소의 운동량 수면 시간도 변화하지 않았는데 체중 감소가 있는 것은 문제입니다. 성인의 경우 하루 중에서도 식사와 배설의 관계에 2kg정도의 체중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원래의 체중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반년 만에 5kg정도의 감소가 있을 경우 다른 자각 증상이 없더라도 병원 진찰을 검토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 체중 감소의 원인이 되는 질병 목록 


 체중 감소로 나타날 수 있는 질병은 다양합니다. 순환 장애는 체중 감소와는 관계가 낮기 때문에 염증(만성 염증), 대사 장애, 종양 (악성 종양)이 주요 체중 감소의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 체중 감소 만성 염증 - 결핵 


 체중이 감소하는 요인으로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가 결핵입니다. 결핵은 호흡기의 만성 염증 질환이므로 미열과 기침 증상을 동반하지만, 체중 감소 이외에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핵 여부는 내과 · 호흡기과 등으로 진단하게 되지만, 흉부 X 선 사진, CT 스캔, 가래가 나오고 있으면 가래 항산균 검사 등을 실시하여 결핵 여부를 알 있습니다. 항산 균 검사 중 배양 검사 결과가 나오기까지 시간이 걸리므로 그 자리에서 결핵이라고는 알 수 없습니다.




● 체중 감소 대사 장애 - 당뇨병 ·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 


 대사 장애로는 당뇨병이 체중이 감소되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비만은 당뇨병의 위험 인자 중 하나이지만 비만 경향인 사람이 당뇨병을 나타나면 반대로 체중이 감소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가능성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로는 채혈하여 혈당 및 헤모글로빈 A1c 등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대사 장애로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도 체중이 감소하는 질환입니다. 발한 증가, 맥박이 많이 뛰는 등의 증상도 있지만, 체중 감소에 주의해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가능성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로는 채혈하여 갑상선 호르몬과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검사하는 것입니다.



● 체중 감소 악성 종양 - 소화기 계통 암 


 악성 종양 부위나 진행 정도에 따라 증상은 다양하지만 소화 악성 종양, 특히 위암이나 대장 암 등으로 먼저 체중 감소가 올 수 있습니다.악성 종양의 부위를 알아내는 다양한 영상 진단이 필요합니다.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는 암이 진행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악화되기 전에 빠른 진단을 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