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야기

복부비만 해결방법

두루정 2017. 2. 10. 11:55


복부비만 해결방법


 선진국 대열에 들어선 우리나라에서도 비만이 사회적 원인으로 부각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복부비만은 여러가지 질병을 부르는 주범으로 반드시 해결해야할 병이라고 인식해야 합니다. 



 

 배에 살이 찌는 근본적인 원인들이 뭐가 있을까요? 나이가 들어서 자연적으로 배가 나오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나잇살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또한 가장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바로 먹는 양에 비해 운동을 하지 않아서입니다. 그외의 원인에는 흡연, 유전적 원인도 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복부미만으로 인해 어떤 점이 좋지 않을까요? 일단 외관상으로 배가 많이 나온 모습은 보기에 좋지 않고 스타일 있는 옷을 맞춰 입지도 못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건강 이상 증세를 들 수가 있는데요. 당뇨, 지방간염, 수면무호흡증,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등 셀 수없이 많은 병들을 유발한다는 점이죠.





 

 이런 질병들이 발생하고 나서 고치는데는 힘든 과정을 거쳐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비용 또한 많이 발생되겠죠. 비만으로 인해 병이 생기기전에 예방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선적으로 칼로리 있는 음식과 먹는 양 자체를 줄이는 습관부터 출발해야겠죠.




생활속 습관 개선을 통해서도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같은 시간 일정하게 하루 세끼를 챙겨먹고, 식사는 꼭 식탁에 앉아서 하는 버릇을 가져야 합니다. 식사 시간은 되도록 오래 걸려서 해야하고 음식은 충분히 씹어서 삼켜야합니다. 특히나 아침을 먹지 않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도 많은데요. 건강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비만을 해결하기 위해서도 아침 식사는 꼭 하셔야합니다. 식사를 하면서 독서나 TV를 시청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식이요법은 복부비만을 줄이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되도록 고열량 음식들을 피하고 밀가루로 만든 음식도 자제를 해야하는데요. 폭식하는 습관도 버려야합니다. 특히 잦은 술자리는 술과 함께 먹는 음식들로 인해 높은 칼로리가 축적되고 술을 먹을 때는 조절이 되지 않아 폭식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식이요법과 함께 반드시 운동을 병행해야 하는데요. 되도록이면 찬바람을 맞으며 달리기를 하거나 걷기 운동을 하면 신진대사에도 도움이되고 살을 빼는 효과도 뛰어납니다.



 추운 날씨에 밖에서 하는 운동이 힘들면 헬스크럽에서 하는 운동을 권해드립니다. 이것도 운동 순서가 정해져 있는데요. 무산소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구별해서 적절히 활용을 해야합니다. 유산소 운동의 대표적인 것은 걷기와 달리기입니다. 무산소 운동은 기구를 이용한 역기라던가 아령, 턱걸이, 등운동, 가슴운동 이런 종류들을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운동 순서를 중시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살을 빼기 위한 운동 순서는 무산소 운동인 기구를 이용해서 근력운동을 처음으로 시행해야합니다. 초보 운동자라면 가볍고 간단한 운동 도구를 이용해 30분 정도 약간 땀이 날 정도만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런닝머신을 30분이상을 걷거나 뛰기 운동을 합니다. 무산소 운동은 30분 이상을 해야 지방이 연소되기 시작기때문입니다. 

 이러한 원칙들을 지키고 노력한다면 누구나 다 뱃살을 줄이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