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대보험 가입확인 알아보기


직장 생활을 하면서 회사측이 사대보험을 가입하는 것은 당연한 의무인데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의 가입 여부를 확인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특히 노후에 자신이 받아야할 연금이 제대로 나오는지 퇴직했을 때 자신이 보험 혜택을 받을 수가 있는지를 말이지요.






그래서 오늘은 사대보험 가입확인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일단 포털 사이트에서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검색하시구요. 





홈페이지 메인에서 중앙 하단에 있는 증명서 발급 중 가입내역확인서(개인)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물론 사업주가 확인하려면 그 위의 메뉴를 눌러 주시구요.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사대보험 가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아서 편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공인인증서가 필수적으로 있어야하는데요. 

따로 발급 받으실 필요는 없고 은행에서 인터넷뱅킹을 할 때 사용하는 인증서만 있으면 됩니다. 






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인증서는 개인과 사업자가 다르다는 것도 알아두시구요.




로그인하고 다음화면으로 넘어왔는데요. 

좌측 하단에 증명서발급 아이콘이 보이실 겁니다. 

그걸 클릭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팝업창이 뜨면서 사대사회보험 증명서는 현재시점의 자료만 확인 할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혹 프린터가 없어 인쇄를 못할 경우가 있는데요. 





증명서발급을 팩스나 우편으로 받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관할지사에 직접 전화를 하면 됩니다. 

가급적이면 프린트로 직접 뽑아서 살펴보는 것이 좋겠네요. 




증명서 발급 확인 화면입니다.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나와있으니 꼭 읽어 보시구요.




가입내역서 신청할 때 성명이나 주민번호, 주소 등을 입력하는 칸이 나오는데요.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했다면 따로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대보험 가입신청서를 발급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컴퓨터 자판에서 F5를 한 두번 눌러주어 새로고침을 해봐야 출력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대보험의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꼭 필요한 보험입니다. 

반드시 가입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혜택을 받길 바랍니다. 



댓글